본문 바로가기
말씀과 나

예배시 '머리 수건'을 써야만 하는가? 고전 11:2-16 (안상홍장길자교 - '하나님의 교회'의 머리 수건 거짓 해석 바로 잡기) (2/6)

by 더좋은소망 2023. 5. 28.

[ 고린도 교회에 예배 형식을 가르쳐줬던 바울 ]

 ‘고린도’에도 바울이 ‘복음’을 전해서 세워졌던 교회가 고린도의 교회였는데 고린도 교회여러 문제들이 혼재되어 있었습니다. 그중에서 바울이 본문에서 언급한 문제는 ‘예배’입니다. 바울은 이방인이었던 사람들 타종교인들이었던 그들에게 복음을 전해준 후에 많은 것들이 가르쳐줬었는데, 그것은 바울에 의한 전통이었습니다. 2절 말씀에  “너희가 모든 일에 나를 기억하고 또 내가 너희에게 전하여 준 대로 그 전통을 너희가 지키므로 너희를 칭찬하노라하나님을 몰랐던 예수님을 몰랐던 그들이 복음을 듣고 어떻게 하나님을 섬겨야 하는지를 그들에게 가르쳐줬던 것입니다. 고린도 교회는 그 전통을 잘 지키고 있었지만 또 한편으로는 무질서하기도 했었던 것이죠.

 고린도 교회는 오늘날로 말하자면 개종한 사람들이었기 때문에 하나님과 예수님을 몰랐던 그들에게 가르쳐준 것 중에 하나는 어떻게 ‘기도’하고 ‘예언’해야 하는지였습니다. 그 예언은 무속인들이 말하는 그 예언이 아니라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복음 말씀입니다. 사실 본문에는 ‘예배’라는 단어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어떻게 이 본문이 ‘예배’에 관련한 바울의 편지인지는 본문의 수신자들을 보면 알 수 있는데요. 수신자는 1인이 아닙니다. 2절에 ‘너희’, 3절도 ‘너희’라는 것은 복수형이죠. 그 여럿에 관련해서 바울이 편지를 쓴 것이었고 수신자도 ‘너희’ 즉 교회에게 쓴 것입니다. 그런데 5절 말씀을 보면 바울이 ‘기도’와 ‘예언’에 관해서 썼다는 것만 보더라도 바울은 지금 개인에게 쓴 것이 아니라 여럿에게 공중 예배 그러니까 서로 약속한 공예배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는 것이죠.

이어서 읽기
예배시 '머리 수건'을 써야만 하는가? 고전 11:2-16 (안상홍장길자교 - '하나님의 교회'의 머리 수건 거짓 해석 바로 잡기) (3/6)
예배시 '머리 수건'을 써야만 하는가? 고전 11:2-16 (안상홍장길자교 - '하나님의 교회'의 머리 수건 거짓 해석 바로 잡기) (4/6)
예배시 '머리 수건'을 써야만 하는가? 고전 11:2-16 (안상홍장길자교 - '하나님의 교회'의 머리 수건 거짓 해석 바로 잡기) (5/6)
예배시 '머리 수건'을 써야만 하는가? 고전 11:2-16 (안상홍장길자교 - '하나님의 교회'의 머리 수건 거짓 해석 바로 잡기) (6/6)

'클릭' '터치' 하시면 '홈페이지'를 엽니다
'클릭' '터치' 하시면 '유튜브'를 엽니다
'클릭' '터치' 하시면 유튜브를 엽니다

댓글